경기교육신문 인성함양 프로그램

(1) 인성교육 보드게임

a) 개요

협력 미션의 수행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는 보드게임 프로그램. 테이블 게임부터 그라운드 게임까지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며, 기 개발된 프로그램에 ‘협력’, ‘소통’ 요소를 더하여 개발 예정

b) 콘텐츠 제작

- ㈜행복한바오밥 : 14년 간 교육용 보드게임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40여 개의 보드게임을 개발, 수출하고 있음

- 중앙인성교육연구소와 교육콘텐츠 공급과 관련,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즉시 실행가능한 패키지 다수 보유하고 있음

 

(2) 바둑 전략 인성교육

a) 개요

최근 알파고/이세돌의 바둑대결로 인해 바둑이 갖는 교육적 장점이 다시 부각되고 있음. 바둑은 고도의 집중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두뇌 스포츠로, 바둑의 전략과 매커니즘을 모사한 활동형 프로그램을 제작가능

b) 콘텐츠 제작

- 한국기원 : 1954년 설립되어 한국 바둑의 역사와 맥락을 함께하는 단체로, 프로 바둑 및 바둑문화 보급을 목적으로 한다.

 

(3) RPG 인성교육 프로그램

a) 개요

역할수행게임(Role Playing Game)을 포맷으로, 참가자가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며 공동의 문제를 풀어가는 프로그램

b) 콘텐츠 제작

- 중앙인성교육연구소 : RPG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인성테마파크 논의 초기에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양평캠프에서 시연회를 실시하고 평가받은 바 있음.

 

(4) GRIT 프로그램

a) 개요

GRIT(기개) 개념은 역경과 어려움을 이겨내는 내적 역량을 뜻한다. 인성교육이 자기자신과 타인에 대한 태도를 다루는 바, 올바른 삶의 태도와 성취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b) 콘텐츠 제작

그릿연구소 : 교육업체인 Uway중앙교육과 강남 세브란스병원이 함께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그릿측정, 그릿역량 강화프로그램 등 다수의 프로그램을 보유. 인성테마파크에서 시연회를 실행한 바 있음.

 

(5) 커뮤니케이션 인성교육 프로그램

a) 개요

인성교육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근본이 되는 요소로서,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교육적 함의를 담고 있다. 언어적인, 비언어적인 수단을 통해 단순히 외국어를 잘 하는 수준을 넘어 인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한다.

b) 콘텐츠 제작

중앙인성교육연구소 : 중앙인성교육연구소의 커뮤니케이션 연구인력을 통해 직접개발한 프로그램.

 

(6)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a) 개요

사회 공동체에서의 인성개념은 ‘올바른 판단을 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포함한다.

b) 콘텐츠 제작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 선거연수원은 우리나라 민주시민교육의 중심 기관으로, 청소년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를 다수 확보하고 있는 바, 테마파크에 즉시 적용 가능함,

 

(7)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a) 개요

인성교육이 다루고자 하는 ‘공동체’의 범주를 전 지구적으로 확대하여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역할, 더 넓은 세계의 일원으로서의 자각을 일깨운다.

b) 콘텐츠 제작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교육원 - 평화교육, 인권과 민주주의를 교육하기 위한 유네스코 기관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