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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실 네트워크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 회복 프로그램 (거꾸로 교실)
목표

21세기 학습 DNA 만들기

-이미 성공경험이 쌓인 미래교실네트워크의 <거꾸로교실> 등 수업혁신 방법으로 교실 수업의 활성화

-소통과 협력, 비판적사고와 창의적 해결 능력 등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회복 시킨다

대상

-교사 단독 혹은 학생과 함께 하는 1박 2일 캠프형 프로그램

교육인원 및 참가비용

-70~100명 / 인당 190,000원

솔루션 프로그램

1. 소프웨어

-목적 :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순차적, 구조적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냄

-배경: 현재 소프트웨어 교육은 2018학년도부터 초중등에서 의무화. 그러나 현재 상태로는 과목형, 지식중심 교육으로

변질될 우려가 대단히 큼. 실제로 이미 소프트웨어 조기교육을 명목으로하는 고가의 학원이 급증하는 추세

캠퍼스의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 관련 지식 전달이 아니라, 실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찾아 직접 생각하고,

제작하는 것을 주방법으로 실행함

 

2. 디자인 씽킹

-목적 :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구체화, 검증 등의 과정적 사고 및 실행 능력을 훈련하여,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사고 및 실행 스킬 배양

-디자인씽킹은 불명확한 문제를 조사하고 정보를 검색하고 지식을 분석하고 설계 및 계획 분야에서 솔루션을

선정하는 방법 및 과정을 가리킴.

구체적으로 '공감-문제정의-아이디어 도출-프로토 타입 만들기-2016년 12월 7일 수요일테스트' 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혁신적인 디자인 기업인 IDEO에서 채택한 것으로 유명해진 방법론이며,

스탠포드에서도 디자인씽킹을 위한 D-School을 개설하여 교육을 하고 있음.

-프로세스

 

단계

의미

문제

발견

공감

1)관찰 2)인터뷰 3)체험 등의 방법을 통해 대상에 대한 공감을 함. 공감의 단계는 문제발견의 시작점.

문제

정의

공감의 단계를 거쳐 진짜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

문제해결

아이

디어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단계

프로토타입

아이디어 단계에서 잠정 채택된 방법을 바탕으로 관련 물품을 제작하는 등 시험품을 제작하는 단계

테스트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실제로 적용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이전 단계로 돌아가 수정 보완하는 단계


협력적 문제해결 프로젝트 교육 (사상최대수업프로젝트 : 사최수프)

-팀웤을 통해 문제를 선정하고, 실제로 해결해보는 궁극적인 프로젝트 수업

-교과에서부터 습득한 모든 솔루션을 동원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과 자원을 찾고, 응용하는 방법을 익혀나감

-더불어 프로젝트의 결과가 일과성에 머무르지 않고 지속가능하게 실현하는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앙터프리너쉽으로 이어지도록함